퀴노아 효능 및 파는곳

곡물계의 슈퍼푸드로 불리는 퀴노아가 최근 각광받고 있다.

퀴노아는 쌀보다 조금 작은 둥근 모양으로 엄밀히 말하면 곡식이 아니라 꽃이 지고 씨앗이 여물어 건조되면 탈곡하는 씨앗이다.

 

볼리비아 포토시에서 퀴노아를 한아름 든 채 포즈를 취하고 있다.

 

유엔 국제농업기구(FAO)에서는 2013년을 '퀴노아의 해(International Year of Quinoa)'라고 정할 만큼 쌀 다음가는 주요 식량원, 또는 대체식물원으로 부상하고 있다.

퀴노아 성분에는 곡물과 달리 글루텐이 들어있지 않고 단백질, 녹말, 비타민, 무기질 등과 같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영양적 가치가 높다는 이유로 안데스산맥의 황금통곡물로도 불립니다. 모유와 대체할 정도의 높은 단백질을 함유한 퀴노아의 성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작물 

칼슘 

철 

칼륨 

나트륨 

인 

 퀴노아

 27.5

8.0 

959.8 

3.7 

548.2 

 쌀

 4.0

 0.4

163.0

 66.0

 140.0

 성인 1일 권장량

 700.0

 14.0

900.0

 

 700.0

                                                                                                                                                           고랭지농업연구센터(2009)


이처럼 퀴노아는 보리, 밀 등 일반 화곡류에 비해 많은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해 아미노산과 지방산 구성이 뛰어나(2007년 한국식품과학영양회 자료) 이와 같은 이유로 퀴노아 효능은 많은데요,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퀴노아의 효능

1. 탁월한 소화효과: 칼슘, 식이섬유, 단백질, 미네랄이 풍부하고 우유에 버금가는 영양성분으로 소화에 탁월함. (퀴노아 1/4컵에는 우유의 15% 가량의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모유와 비견되기도 함.)

2. 뇌활동에 도움: 다량의 식물성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아이들이나 수험생의 뇌활동에 도움을 줌.

3. 빈혈과 탈모 예방: 세포성장과 회복에 도움이 되며 철분 등이 빈혈, 탈모를 예방함.

4. 고혈압, 당뇨 조절: 글루텐, 탄수화물 보다는 다량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가 조절되며 마그네슘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줌.

 

현재 퀴노아는 유럽, 미국, 일본에서 건강식품으로 인기를 얻어 빠른 속도로 국제곡물시장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퀴노아가 수입되면서 강남 엄마들 사이에서 두뇌발달을 위해 아이들 밥상에 단골 메뉴로 올라오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그럼 퀴노아는 어디서 살 수 있을까요?  ^^

우리나라에는 현재 정식으로 수입을 해서 팔고 있다고 합니다. 이마트 이마트몰과 지마켓에서 살 수 있는데요.. 아무래도 직구를 통해 사는것 보다는 좀 비싸네요... ㅠㅠ

 

아시아계의 엄마들이 많이 이용하는, 특히 한국 엄마들이 많이 이용하는 http://www.iherb.com/을 통해서 사는게 더 저렴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다음편엔 퀴노아를 이용한 다양한 요리법과 아이허브를 통한 직구를 소개해 드릴께요.   ^^

아이허브 직구 올라왔습니당~ 요기로~~  http://cendoit.tistory.com/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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